알림/소식

시민과 함께 하는 따뜻하고 믿음직한 대구 경찰

인쇄

포토스케치

최재천 대구달성경찰서장 취임사
작성자 : 달성
작성일 : 2011-12-24 12:29:48.0
조회 : 3974
첨부파일 : DSC_5193.JPG



< 취 임 사 >


사랑하는 달성경찰 여러분!

금번 인사발령에 의해 애국충절의 선비도시이며 유서 깊은 역사를 간직한 이곳 달성에서 여러분과 함께 일하게 된 것을 무척 기쁘게 생각합니다.

부족한 경찰력을 비롯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달성 군민의 든든한 안전지킴이로서의 역할을 다해 온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진심으로 치하하고자 합니다.

항상 우리 경찰에 뜨거운 애정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19만 달성 군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아울러 탁월한 리더쉽과 역동적인 노력으로 달성경찰을 이끌어 오시다 대구지방청 보안과장으로 영전하신 전임 김영두 서장님께도 각별한 경의를 표합니다.

사랑하는 달성경찰 여러분

저는 달성경찰 가족 모두가 그동안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열과 성의를 다해 충실히 수행해 왔고, 지역주민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아 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분 한 분 한 분 모두 뛰어난 역량을 가지고 있으며, 부단한 자기계발을 통해 보다 질 높은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려고 애쓰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온 시간에 만족하고 여유를 갖기에는 눈앞에 닥친 현실이 결코 만만치만은 않습니다.

좀처럼 나아지고 있지 않고 있는 국내·외 경제여건을 비롯하여 김정일 사망에 따른 안보여건 등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치안환경은 우리에게 더 많은 역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치안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 또한 세계 최고가 된지 오래입니다.

이러한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앞으로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나가야 할 몇 가지 과제를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따뜻한 치안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겠습니다.

경찰활동은 마음이 따뜻해야 하며, 손길이 따뜻해야 합니다.
경찰의 존재 이유이자 목표가 주민이라는 사실을 여러분은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주민이 바라는 치안활동, 주민을 어루만지는 ‘문제해결자’로서 ‘주민과 함께하는 치안’이 바로 신뢰받는 따뜻한 경찰의 모습입니다.

각종 치안협력단체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공고히 하여 부족한 경찰력을 보완하는 것은 물론 주민모두가 범죄자에 대한 감시자로서 봉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둘째, 주민을 편안하게 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경찰의 사명은 바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경찰이 가장 잘하고 전문성을 가져야 할 분야도 바로 주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일 것입니다.

적어도 우리 달성경찰서 관내에서 만큼은 억울한 사람이 한사람도 없게 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피해의 경중을 가리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비록 사소해 보이는 사건이라도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모두 아픔이고 상처이고 억울한 것입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조직범죄와, 서민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강·절도, 소액이지만 다수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인터넷사기, 시골어르신들을 집중적으로 노리는 보이스피싱이나 건강식품판매사기, 불법 유사수신이나 다단계사기, 등은 국민체감치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범죄입니다.

예방과 검거활동에 총력을 기울여 주민들이 불안해 하는 일이결코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범죄피해가 우려되는 지역·계층·대상별로 맞춤형 홍보활동과 병행해서 범죄취약요인을 우선 발굴하여 해소 하는 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치안활동을 전개하여 할 것입니다.

셋째, 엄정한 법질서 확립입니다.

내년에는 세계 50여개국의 정상들이 모이는 ‘핵안보정상회의’, ‘총선’과 ‘대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노사간 분쟁 등 다양한 갈등요인이 한꺼번에 분출된 가능성도 있습니다.

불법이 합법을 이기고 폭력적 수단과 억지주장이 대화와 타협을 무력화시키는 일은 더 이상 용인되어서는 안됩니다.

‘합법촉진 불법필벌’의 기조아래 불법 폭력행위에 대해서는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법과 원칙에 따라 초기부터 엄정히 대응할 것입니다.

파출소에서 음주 난동을 부리거나, 공무집행 중인 경찰관에게 폭행을 가하는 등 공권력에 도전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그러나 법집행 과정에서 국민의 인권을 철저히 보호하는 것이야말로 지금 우리 경찰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책무임을 잠시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경찰의 법집행은 공정하게 하여야 합니다.

경찰이 다양한 갈등상황에서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바로 공정한 법집행입니다. 사사로움으로 어느쪽에서도 기울지 않은 자세를 견지해야 할 것입니다.


넷째 배려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이제 우리 달성경찰은 하나여야 합니다. 계급과 보직이 다르고 입직경로가 다르지만 한마음 한뜻으로 한 가족처럼 지내기를 희망합니다.

민원인에 대한 최선의 배려는 말할 것도 없이 동료들에 대한 깊은 배려는 조직에 대한 사랑과 배려로 이어져 고질적인 의무위반행위도 사라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다섯째, 스스로 업무의 주인이 되어야겠습니다.

달성경찰 한분 한분은 자신의 업무에 주인입니다. 지역사정에 가장 밝은 여러분이 법과 원칙에 의해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며 결과에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물론 권한과 책임이 직위에 따라 차이가 있고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지만 궁극적으로 최 일선에서 그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여러분이야말로 진정 업무의 주인인 것입니다.

서장을 그리고 지방청장을 아니 경찰청장을 대신하여 대한민국 정부를 대표해서 업무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에 맞는 사명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소신껏 업무를 처리해 주시기를 당부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스스로가 전문성으로 무장하여 한 치의 사사로움이나 왜곡됨이 없어야 함은 지극히 당연한 것입니다.
사랑하는 달성경찰 여러분!

저는 서장으로서 여러분과 진심으로 소통하면서 여러분이 진정으로 근무하고 싶은 자랑스런 달성경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저의 열정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이 우리의 고객 19만 달성주민이 안심하고 편안한 생활을 영위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한마음으로 명품 달성치안을 만들어 봅시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의 저력을 믿습니다.

지금 달성서에서 시행중인 ‘의무위반제로 319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음주운전 등 의무위반행위는 범죄행위에 해당하므로 절대로 발생되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임진년 새해가 멀지 않았습니다. 금년을 잘 마무리하고 새해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고 뜻 하는 바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달성경찰에도 무궁한 발전과 영광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12월 22일
달성경찰서장 최 재 천

경찰민원콜센터 :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