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마당

열린 행정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따뜻한 경찰이 되겠습니다.

인쇄

수법소개(사례)

"저금리 대환대출 상담시 현금으로 기존 대출금 일부 상환을 요구하던가요?"
당신은 보이스피싱을 당하는 중입니다.

1) 수사기관입니다. (기관사칭형)

(스마트라이프)
Aoo씨의
결재인증번호(9612),
Aoo님 557,000원
결제완료,
상품주문번호(33591)
출고대기중

나도 모르는 소액결제 문자
주문한 적 없는 소액결제에 당황한 A씨는 해당업체에 전화를 걸었다.

피해자 : 제가 결제하지도 않은 상품이 결제되었다고 문자가 와서요

범인 1 (쇼핑몰직원사칭) : 전산상에는 고객님 명의로 결제가 된 것으로 나옵니다. 최근 고객님같이 명의도용 사례가 많은데 저희가 경찰에 바로 접수해드리겠습니다.

잠시 후 걸려오는 한 통의 전화

범인 2 (경찰사칭) :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이00 수사관입니다. 약식조사에 앞서 금융거래내역 및 본인 인증이 필요하니 휴대폰에 ‘팀 뷰어’라는 앱을 검색해서 설치하세요.

피해자가 ‘팀 뷰어’(원격제어)앱을 설치하자 범인2는 피해자 휴대폰 에 원격 접속하여 악성코드를 설치하였다. 악성코드가 설치되면 피해자가 어떤 번호로 전화를 하더라도 범인에게 전화가 연결된다.(전화가로채기수법)

범인 2 (경찰사칭) :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으로 보냈으니 전화해서 박00 검사를 찾으세요.

피해자는 서울중앙지검 대표번호(00-0000-0000)로 전화를 걸지만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범인3에게 연결된다.

범인 3(검찰사칭) : 서울중앙지검 첨단수사부 박00 검사입니다.
현재 선생님의 통장은 불법자금 세탁계좌로 보이며, 제가 지금 불러주는 서울중앙지검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사건번호를 확인하시고, 선생님의 카톡으로 공문도 발송해드리겠습니다.

이때 범인3은 서울중앙지검 가짜 인터넷 주소를 알려주고, 가짜 공문을 카톡으로 피해자에게 전송하자, 피해자는 범인3을 전적으로 신뢰하게 되었다.

범인 3 (검찰사칭) : 지금부터 타인의 음성이 섞이거나 사건에 대하여 발설하는 것이 확인되면 혐의를 인정하는 것으로 여기고 구속수사까지 될 수 있으니 주변에 사람이 없는 조용한 곳으로 이동하세요.

피해자 : 저는 모르는 사람이에요, 처음 듣는 이름입니다.

범인 3 (검찰사칭) : 본인은 모르신다고 하는데 저희 검찰청에서 이번에 홍길동을 주범으로 한 금융범죄 사기단을 검거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다량의 대포통장에서 선생님의 통장이 확인되었습니다.

피해자 : 저는 처음 듣는 사람인데...대포통장이라니요.

범인 3 (검찰사칭) : 본인은 자꾸 모르신다고 하는데, 본인 명의의 대포통장을 타인에게 금전의 대가를 받고 파신건지 확인을 해봐야 알고요. 지금 본인은 피해자인지 가해자인지 사인이 불분명해요.
지금부터 수사를 위해서 통장거래내역, 카드사용 내역 확인이 필요합니다. 금융감독원 직원을 연결할테니 협조해 주세요

범인 4 (금융감독원 사칭) : 금융감독원 최00 과장입니다. 현재 경찰, 검찰과 합동 수사중에 있으며 선생님의 무혐의를 입증하고 범인을 검거하기 위해선 본인 계좌의 통장거래내역, 카드 사용 확인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는 수사상 보완을 유지해야 합니다. 본인도 보실수 없기 때문에 휴대폰 화면을 뒤집어 놓고 스피커폰으로 사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본인 계좌는 보안상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OTP카드에 생성되는 번호를 알려주세요.

피해자 : 네? 그건 조금...

범인 4 (금융감독원 사칭) : 지금 제가 도와드리고 있는 거에요. 본인의 무혐의를 입증하기 위해선 금융 거래 등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결국, 수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구속 될수 있다는 말에 압박을 느낀 피해자는 순순히 수사기관이 지시하는대로 따랐고, 피해자가 대학등록금과 생활비를 위해 힘겹게 아르바이트로 모은 900만원이 인출되었다.

핵심키워드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팀,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팀, 검사, 비밀수사, 금융사기단, 개인정보유출, 대포통장, 통화내용 녹음, 끊으면 범죄인정, 정식재판출두, 예금이 위험하다, 국가안전계좌 송금, 팀뷰어 원격제어 앱

2) 싼이자 대출이 필요하신가요? (대출사기형)

우리은행 정부정책 대출(아래내용참조)

전달: 우리은행 정부정책 대출
[Web발신]
(광고)
"항상 우리금융을 이용해주신 여러분게 고개숙여 감사 말씀드리며, 언제나 최고의 서비스로 보답하겠습니다."
금일부터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 대출이 실행이 되어, 전국민 대상으로 담보(보증)없이 당일기준 추가 한도 승인 진행이 되며, 이번 4월 한달간 진행되는 상품으로 경제 및 생계 활동에 부담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상품요약]
※ 본 상품은 현재 국가 경제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영세사업, 소상공인기업, 서민대상에게 복잡한 절차를 없애고 간단한 조건만 충족이 되시면 진행 가능합니다.
<조건대상>
- 기존고객 및 신규 이용 대상
- 직업조건 없음(미소득증빙 가능)
- 만 20 ~ 75세
- 한달 연체 및 부결
- 고금리 기대출 보유
- 신복위(파산면책) 인가승인 대상
[지원 한도]
※ 생계부터 대환(마이너스)발급
* 한도: 500~2억3000만원
* 연금리: 2.15~9.55%
* 상환방법: 자유상환방식
* 기간: 1년 부터 10년 만기
-접수(상담) 신청-
☎ 05-3288-9668
상담기간: 평일기준 09:00~18:30
※ 가조회로 인하여 고객님 신용도는 100% 문제가 없습니다.

자영업을 하는 피해자A씨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영난에 힘들어하던 중 문자 1통을 받고 전화를 걸게 되는데...

피해자 : 문자 보고 연락드리는데 OO저축은행 맞나요?
범인 1(OO저축은행 상담원 사칭) : 반갑습니다 고객님 OO저축은행 상담원 이00입니다.
피해자 : 문자내용대로 정말로 2.5%로 대출이 가능한거에요?
범인 1 : 네,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빠져 있는 국민들을 위한 정부특별지원상품이라서 간단한 대출조건만 갖추면 가능합니다. 지금 다른 은행에서 대출받으신 거 있으세요?
피해자 : XX은행에서 5천만원 대출한게 있습니다.
범인 1 : 네 그럼 먼저 고객님 신용등급 조회를 해야 하니 지금 보내드리는 문자에 있는 링크를 누르셔서 앱*을 설치하세요.

* 범인이 보낸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앱이 설치되어 피해자가 어떤 번호로 전화를 걸더라도 범인에게 연결(전화가로채기수법)

[설치 후]

범인 1 : 조회해보니 고객님의 XX은행 기존대출건을 일부 상환하셔야합니다. 그래야 신용등급이 상향되서 연이율 2.5%로 최대 9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세요. XX은행에 전화하셔서 상환절차부터 진행하시면 됩니다.

(XX은행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어 대출금 상환을 문의하는 피해자 A씨)
** 대표번호로 전화했지만 악성앱이 설치되어 있어 범인에게 전화가 연결

범인 2 (XX저축은행 상담원 사칭):내일 10시에 고객님 가게로 저희 직원이 갈테니까 현금 준비하셔서 전달하시면 됩니다.

다음 날 피해자 A씨는 조금이라도 이자를 절약하기 위해 수소문 끝에 친척에게 빌린 3,500만원을 XX은행 직원에게 전달한다.

핵심키워드

00캐피탈, 00저축은행, 00대부, 저금리대환대출(기존대출금 갚아야 신용이 올라가서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니 직원계좌(대포통장)로 송금해라), 선착순 한정상품, 신용등급 조정비용, 이자선납, 보증금, 예치금, 채권추심비용

경찰민원콜센터 :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