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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이란?

"저금리 대환대출 상담시 현금으로 기존 대출금 일부 상환을 요구하던가요?"
당신은 보이스피싱을 당하는 중입니다.

정의

  • 피싱(Phishing)

    개인정보
    (Private Data)
    + 낚시
    (Fishing)
    = 피싱
    (Phishing)

    가짜 금융기관 웹사이트나 위장 메일을 이용해서 개인 인증번호나 신용카드 정보, 계좌 정보 등을 불법적으로 알아내는 사이버 범죄를 의미한다.

  •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

    음성
    (Voice)
    + 피싱
    (Phishing)
    = 보이스피싱
    (Voice Phishing)

    ‘음성(전화)을 이용해 개인정보를 낚아 올린다’를 뜻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전기전자통신수단을 이용해 피해자를 속여 재산상의 손해를 입히는 사기범죄이다.

유래

  • 1997년 대만에서 시작되었으며 2000년대 초반, 대만에서 급격히 발생이 증가하자 범정부 차원에서 강력한 대응책 시행
    감시단속을 피해 중국대륙으로 본거지 이동
  • 2006. 5. 18. ‘국세청 직원 사칭 환급금 사기 사건’ 발생(800만원 피해)
    국내 최초의 보이스피싱 사건

각국의 피해 현황

대만

대만에서는 신흥사기범죄라고 부른다.
1997년 피해가 시작되었으나 경찰청 등 정책 당국의 합동 대응으로 2005년 이후 감소 추세
(2014년 기준 10,666건 발생, 피해액 약 2,665억원)

중국

중국에서는 전화사편(디인화짜피안)이라고 부른다.
(2014년 기준 51만건 발생, 피해액 약 3조 6,094억원)

일본

일본에서는 계좌이체사기(후리코메사기), 나야! 나(오레오레) 사기라고 부른다.
(2014년 기준 11,257건 발생, 피해액 약 3,468억원)

범죄조직

조직의 구성원과 그 업무
① 총책 보이스피싱 범행을 처음부터 기획하고 각 세부 조직에 범행 방법이나 수익 분배 등을 지시하는 우두머리
② 콜센터(상담원 관리책) 특정 사무실을 임차하여 인터넷전화 등 전화 설비를 설치해놓고, 피해자들을 상대로 무차별적인 범행전화를 하는 실제 공간
③ 상담원(TM) 콜센터 관리책의 지시를 받아 국내 피해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피해자들을 속이는 자들로, 범행 초기에는 어눌한 조선족 말투의 외국인이 전화를 걸었으나 현재에는 한국인이 직접 교육을 받고 전화를 걸고 있음
④ 대포통장 모집책 소위 ‘대포통장’이라고 하는 타인 명의의 은행계좌의 명의를 빌려줄 사람들과 접촉하여 계좌를 만들고 인출조직에 판매하는 팀
⑤ 현금인출책 콜센터와 직접 연결되어 피해자들로부터 계좌이체 받은 돈을 현금으로 인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팀
⑥ 환전·송금책 인출책으로부터 현금을 수금하여 중국 등 외국으로 송금하는 역할

경찰민원콜센터 : 182